MY MENU

CBS정신건강인터뷰

제목

청년의 정신건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6.1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017
내용
청년의 정신건강

1. 청년기는 인생의 단계에서 어떤 시기적인 의미가 있을까요?

청년을 20,30대라고 한다면 뜻을 세우고 사회에서 출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병들입니다. 대학생활에서는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단련하며 가치관을 확립하며 진짜 성격이 완성됩니다. 군복무를 마치고 취업을 하여 직장생활을 시작하는데요, 상사와 동료들과의 대인관계에서 그 사람의 진면목이 드러납니다. 치열하게 달려서 성취를 느끼기도 하지만 갈등을 겪으며 좌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젋은이들이 상담을 받는 이유는 대개 대인관계에서의 스트레스입니다. 청년의 시기는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여 이를 단련하고 사회에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자신의 삶의 방식을 만들어 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청년들은 주로 어떤 문제들로 상담을 받으러 오는가요?

=청년들이 상담을 받는 가장 많은 이유들은 사회생활, 직장생활에서 대인관계 스트레스입니다. 내성적이고 자기주장을 잘 못하며 부정적인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성격이 많지요. 이분들은 주로 많이 참으면서 직장에서 마냥 순하고 좋은 사람으로 불립니다. 하지만 억제된 감정은 스스로를 공격하여 몸이 아프거나 생각이 너무 많아져 우울증과 강박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외향적이고 감정을 잘 제어하지 못하여 자주 폭발하는 사람은 주위 사람들과 끊임없이 부딪치며 세상과의 불화를 일으킵니다. 주위 사람들이 힘들지만 자신도 세상은 이기고 지는 전쟁과 같은 세상살이라고 느끼면서 부정적인 가치관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불면증, 대인기피증, 폭식이나 폭음과 같은 충동조절장애, 강박증, 우울증, 신경성통증 등의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럴 경우 사회생활에 문제가 있다는 적신호라고 여겨서 치료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3. 청년들이 건강에서 특히 유념해야 할 문제들은 어떤 것들입니까?

=돌을 먹어도 소화할만큼 건장한 시기이므로 건강에는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요. 다만 한창 달려가는 시기이므로 침착하지 못하여 사고를 일으키거나 좌절을 겪으면 술중독에 빠질수도 있으니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힘들 때는 잠깐 멈춰 서서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우선 자신의 강점을 다시 평가하여 자신의 능력을 잘 펼칠수 있는 일과 방식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거를 평가해보면 상승과 하강, 최고의시간과 바닥으로 추락한 경험들이 있을것입니다. 이 경험들을 분석하여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을 권합니다. 이러면, 자신이 진정 원하는 욕망들도 알 수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에 엔돌핀이 나오며 삶의 의미를 느끼는 사람이 기계를 만지는 직업을 택한다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겠지요. 몰입하지 못하고 밥벌이에 그치고 말것입니다. 자신의 기질과 소질,진짜 욕구를 알아내고 과거 잘했던 일과 실패했던 일에서 피드백을 받아 자신이 갈 길을 찾는 것이 청년기의 과제입니다.

4. 청년들이 대인관계에서의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중요하다면,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처방법들을 말씀해주세요.

=효과적인 대관관계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노력해야겠습니다. 우선 자신의 대인관계패턴을 분석하세요. 어떤 사람과 상황에서 특히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 하는지, 또 잘 못하고 서툰지를 알아봅시다. 주변 사람들에게 직접 물어서 확인합니다. 파악하고 나면 그 원인과 영향을 받는 요인들을 알아봅니다.
제가 상담한 경우들에서 가장 흔한 요인들을 보면 기분의 변화가 심하다, 자기 주장을 못해서 후회하고 상대를 피한다, 상대방의 생각과 기분을 알아채는데 너무 서툴거나 아예 관심이 없다, 의사소통기술이 서툴러도 개선하려는 노력이 없다, 우울해서 소위 말하는‘까칠한’상태이므로 사람들과 갈등이 잦다, 상대에게 너무 많이 기대하고 요구한다, 일 자체에 너무 강박적으로 집착하므로 사람과의 관계에 쓸 에너지가 없고 여유도 없다. 등입니다.
이러한 대인관계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하십시오. 도움이 되는 강좌나 프로그램들에 열심히 참여하시고 자기개발도서들을 이용하여 변화를 이루려고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