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마인드닥터컬럼

제목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5가지 꼭 실천 방법입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2.0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989
내용

 

1. 슈퍼맨의 복장은 벗어 던지자

 

- 다 잘해야 하고 착해야 하는 슈퍼맨,슈퍼우먼은 그만!


우리는 그동안 너무 많은 역할에 지쳐왔다. 직장에서 자식으로서 남편과 아내로서 아버지와 엄마로서 다 잘 해내려고 애써왔다. 열심히 참 수고 많았다. 하지만 당신은 슈퍼맨이 아니다. 완벽하려고 잘 살려고 애쓰는데 주위에서 인정을 안해줄 때 당신은 홧병과 분노,우울이 생긴다. 힘들면 못할 수도 있음을 받아들이자. 싫으면 거절하자. 힘들다고, 도와달라고 하자.

 

2. 폭탄을 터뜨려 제거하자

 

- 맺힌 감정의 폭탄만들기는  이제 그만

자신의 마음 안에 폭탄이 장착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그동안 당신이 너무 착한 역할만 하면서 억울하고 섭섭하고 맺힌 감정들이 폭탄이다. 폭탄은 당신을 우울하고 무기력하고 부정적으로 만든다.

 

제거를 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용기가 필요하다. 맺히고 엉켜 생긴 폭탄감정을 말로 표현해보자. 단, 상대를 비판하는 태도 말고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힘들었다는 1인칭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이러면 상대는 자신을 공격하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공감해 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폭탄제거의 목적은 갈등해결이 아니라 표현해서 터뜨리는 것이다.
 
3. 유연성을 기르자 

 

- 타협하고 망각하자


몸이 유연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듯이 마음의 유연성은 스트레스관리에 도움이 된다. 근육이 경직된 상태에서 운동하면 다칠 수 있듯이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대인관계에서 딱딱한 사람은 갈등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안에서 혈압이 올라가고 스트레스호르몬이 생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경직되고 다혈질인 사람은 심장과 혈관계의 질환이 잘 생긴다는 의학연구결과가 있다.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있음을 받아들고 타협하고 절충하자.  지난 일들은 망각하자. 머릿속이 꽉 차면 건망증의 원인이 된다.

 

4. 바디스캔 명상을 하자 

 

- 내 몸과 소통하자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것은 마음 뿐 아니라 온 몸 전체가 반응한다. 이렇게 힘들어 하는 내 몸을 잘 살펴주며 치료하고 감사하는 시간을 가지자. 병원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치료자가 될 수 있다. 하루 의 시작과 끝에 10분만 시간을 내어 바디스캔명상을 하는 것이 스트레스해소와 예방에 훌륭한 방법이 될 것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자신의 온 몸을 위에서 아래로 천천히  들여다 본다.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따뜻한 치유의 햇빛으로 어루만지는 느낌으로 한다. 수고하는 내 몸의 기관과 세포들과 가지는 소통의 시간은 어떤 음식이나 약물보다 탁월한 건강관리 방법이다.

 

5. 좋아하는 사람과 더불어 뛰자


-달리는 운동은 묘한 중독성이 있다. 마라톤으로 행복을 느끼게 되는 것은 의학적증거가 있다. 땀으로 신체의 노페물이 나오며 산소로 모세혈관을 샤워시키고 신진대사가 촉진되니 개운하다.

 

심장이 터질 것 같이 고되지만 곧 뇌에서 도파민이 펑펑 솟아올라 성취감의 환희를 느끼게 해준다. 이런 마라톤을 좋아하는 사람과 같이 하면 그 효과는 배가 된다. 즐겁게 대화하고 크게 웃으며 온 몸을 흔들어 주면 엔돌핀이 솟아 나오며 스트레스가 풀림을 몸으로 느낄 수 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