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마인드닥터컬럼

제목

지금-여기( here & now )가 가장 중요하다

작성자
마인드닥터
작성일
2009.04.1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259
내용


일상이 너무 지루하고 의미 없다고 호소한다. 그런데, 차를 몰고 최소속력을 내어 달릴 때 아주 짜릿함과 희열을 느낄 수 있어 자주 그렇게 한다. 주위에서 걱정하고 자신도 위험한 것을 알고 있으나 이렇게 달릴 때에야 자신이 살아 있음을 느낄 수 있어 멈출 수 없다고 한다.

어떤 이는 히말라야를 오른다. 거기에는 차가운 얼음산 밖에 없음을 알지만 자신을 끌어당기는 강한 매력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그러한 고통스러움만큼 자신의 현존을 느끼게 하는 것이 없음을 알기 때문이다.
좀 더 형이상학적 동기나 이유가 있다고 한다. 그것은 거대한 자연에서 우주와 신을 느낀다면 그래서 합일을 느낄 수 있다면 목숨을 건 고통스러운 등반이 그만한 값어치가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모험가들과 스릴을 즐기는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그 동기 중에 이 같은 이유가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방법들 말고도 우리의 현존을 느끼게 하는, 의미를 느끼게 하는 방법은 없는가?
아뭏든 현재는 중요하다.

우리는 그동안 더 좋은 앞날을 위해 현재의 고통을 감수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 왔다.
현재의 노력없이는 더 나은 미래를 담보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개미와 베짱이의 우화를 들으며 추운 겨울에 배고프고 떠는 베짱이의 꼴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도 살벌한 경쟁사회를 만들어 온것이다.

하지만 현자들은 '지금'만이 존재하는 모든 것이고 과거와 미래는 없다 라고 단언하고 있다.
에크하르크 톨레는 "과거와 미래가 꽤어 차고 앉은 생활은 기억과 기대감을 통해 살아가는 세상이므로 현재순간을 존중하고 인정해 주지 않는 세상이다. 과거는 우리에게 정체성을 선물하고 미래는 구원과 성취를 약속한다고 믿어 현재순간을 놓쳐버리는데, 과거와 미래는 환상이다".라고 하고

지금이 중요한 이유로서
첫째로 , 지금만이 존재하는 모든 것이며 영원한 현재만이 우리 삶이 펼쳐지는 무대이기 떄문이다.
둘째로, 지금 만이 마음이 제한하는 범위너머로 우리를 데리고 갈 수 있기때문이다. 그래서,인생의 아름다운 순간은 바로 '지금' 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렇게 '현재란 미래를 보장 받기위하여 감내해야 하는 고통의 시간이라는 공식을 버려야' 하는데...
아동과 청소년 권리 선언이 좋은 부모들 모임 에서 있었다고 들었다.
아이들이 지금 현재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의 행복말이다.
판단력이 떨어지는 철이 없는 아이들이 현재의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고통스러워도 해야 할 공부를 게을리 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반대하는 학부모들이 태반일 것이다.

하지만 좋은 부모들 모임은 아이들의 지금, 지나가면 다시 오지 않는 이 시기에 아이들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을 존중해야 하지 않는가 하고 무척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어려운 형편에도 좋은 학원을 여러군데 보내 더 많이 배우도록 하는 우리 부모들은 한번 고민해 보아야 하는 문제이다.


" 현재 속에 존재한다는 것은
잡념을 없앤다는 뜻이다. 그것은 바로
지금 중요한 것에 관심을 쏟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무엇에 관심을 쏟는가에 따라
소중한 선물을 받을 수도 있고
받지 못할 수도 있다.
- 스펜서 존슨의《선물》중에서 -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